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MBTI ​​​​​​​16가지 타입으로 나눠본 연애 이야기

by 웨딩21뉴스 2022. 2. 24.
SMALL

세상의 모든 사람을 16가지 범주로 정형화하는 건 편협한 시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MBTI를 들여다보는 걸 멈출 수 없다! 단순한 심리테스트인 줄 알았는데 신기하게 들어맞는다.

그리고 이렇게 16가지 타입이 제각기 다를 수가! 연애에서도 그럴까? 성향에 따라 다를까? 어쩌면 여기에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망한' 연애의 이유가 들어 있을지도.

16가지 MBTI 타입으로 나눠본 연애 이야기. 주의사항, 재미로만 보길. 맹신은 금물

♥ ISTJ

연애에 꽤나 신중한 편이다. 너무 신중해서 종종 사람들이 연애 중인지도 잘 모른다. 남의 시선을 즐기는 편도 아니고, 티 내는 편도 아니다. 조용히, 잔잔하게, 알차게 사랑한다.

상대방에게도 감정을 잘 제어하는 편이다. 숨기는 편은 아니고 차분하고 솔직하게 할 말 다 하는 스타일. 감정의 선을 잘 지킨다. 그래서인지 오랜 연애에 강한 타입. 

추천 데이트 장소 : 일탈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
최고의 궁합 : MBTI 같이 있으면 언제나 즐거운 ENFP
최악의 궁합 : MBTI 자꾸 사색에 빠지는 INFP

♥ ISTP

굉장히 합리적인 사랑을 추구하는 유형. 자신만의 기준이 명확한 편이다. 그래서 ‘철벽왕’으로도 유명하다. 연애할 때도 무작정 달려드는 것이 아니라 선을 지키며 관계를 유지해나간다.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사생활은 지켜야 한다.

하지만 사랑할수록 상대방에 대해 모든 걸 알고 싶어 한다. 어쩔 땐 상대방이 당황할 정도로 질문을 쏟아낸다. 자신의 얘기를 하기보단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는 편. 당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ISTP에게 거짓말은 절대 금지다.

추천 데이트 장소 :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
최고의 궁합 MBTI : 감정적 신뢰도가 높은 ESFJ 
최악의 궁합 MBTI : 통제 안 되는 자유로운 영혼 ESFP

♥ INTP

그야말로 ‘COOL’함의 정석. 귀찮은 건 딱 질색이다. 선을 넘는 것도 질색. 담백하고 재미있게, 이것이 INTP식 연애의 신조다. 좋게 말하면 솔직하고, 반대로 말하자면 무심하다.

혼자만의 시간을 좋아하는 편이라 차일 때도 많아서 연애는 오래 못 가는 편이다. 하지만 INTP도 진심은 있다. 무심해 보여도 INTP는 당신과 함께 웃고 있는 만큼 당신을 사랑한다. INTP에게 즐거움이란 곧 사랑이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서로 각자 사색에 빠질 수 있는 도서관
최고의 궁합 MBTI : 무심함도 이해해주는 ENFJ
최악의 궁합 MBTI : 끊임없이 감정을 요구하는 INFJ

♥ INTJ

감정을 숨기는 데 능한 타입. 모든 일에 실리를 추구하고 분석적이라 냉철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알고 보면 조용히 깊은 사랑을 한다. 연애 역시 큰 고비 없이 무난하고 순탄하게 일궈나가는 편.

감수성 넘치는 영화 같은 연애보다는 담백하고 무탈한 연애를 추구한다. 외로움을 잘 타지 않고 눈이 높은 편이라 연애를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 번 마음을 열면 헤어나올 수 없이 깊이 빠져드는 ‘찐 사랑꾼’이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취향을 나눌 수 있는 영화관
최고의 궁합 MBTI : 나만 보면 치대는 대형 강아지 ENFP
최악의 궁합 MBTI : 나랑 똑같은 사람은 절대 안 돼 INTJ

♥ ESTJ

시간 개념도, 경제적 개념도 철저한 사람이다. 오차가 있을 수 없게 만드는 계획적인 성향. 연애 또한 오차 없이 이뤄진다. 원하는 바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바로 ‘손절’하는 냉정한 타입.

그렇지만 한 번 빠지면 모든 걸 내어주는 타입. ESTJ가 계획을 벗어났다면 아마 당신을 너무나도 사랑한 나머지 오류가 난 게 틀림없다. 그는 당신에게로 가고 있는 수만, 수천 가지의 계획을 짜고 있을지 모른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추억이 깃든 익숙한 단골집
최고의 궁합 MBTI : 예측 불가능하여 알고 싶은 INFP
최악의 궁합 MBTI : 절대 먼저 다가오지 않는 INFJ

♥ ESTP

사교성 하나는 정말 타고났다. 원하는 바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끄는 유형들. 성향 자체가 활동적이고 자신감이 넘쳐서 주변에 이성이 끊이지 않는 타입. 즐거움을 추구하는 편이라 연애 역시 재밌고 즐거운 관계를 이어나간다. 친구 같은 연애를 하는 스타일.

다만, 자기주장이 조금 강하고 충동적인 면이 제어가 안 될 때도 많다. 그만큼 하나에 꽂히면 불도저처럼 달려든다. 정말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이라면, 올인도 마다하지 않는 타입.

추천 데이트 장소 : 신나게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
최고의 궁합 MBTI : 받은 만큼 돌려주는 INFJ
최악의 궁합 MBTI : 절대 주도권을 뺏기지 않는 INFP

♥ ENTJ
일도 연애도 언제나 리드하는 리더 ENTJ. 종종 상대방을 가르치려 해서 불화를 일으키곤 하지만, 이들은 늘 자신만의 계획이 있기 때문에 우유부단한 이들에겐 편할 때도 많다. 

원하는 바를 이루고 싶은 욕망과 소유욕이 강해서, 플러팅(Flirting; 유혹하는 행위)의 귀재이기도 하다. 철저히 계획적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나, 한 번 빠지기 시작하면 모든 걸 쏟아붓는 성실한 헌신형이 된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우리 둘만 있을 수 있는 차 안
최고의 궁합 MBTI : 낭만의 아이콘 ISFP
최악의 궁합 MBTI : 친절해도 너무 친절한 ISFJ

♥ ENTP

자존감이 높다, 자기애도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무계획적이라 어디로 튈지 모른다. 그래서 더 매력적인 유형. 생각보다 논리적이어서 말싸움에 강하고 때론 언쟁을 즐기기도 한다.

쿨하기도 굉장히 쿨하다. 마음에 드는 상대라면 앞뒤 재지 않고 쿨하게 다 퍼준다. 솔직하고 센스 있다. 눈썰미가 좋아서 상대방을 세심하게 배려해준다. 한 마디로 매력이 많은 팔방미인.

추천 데이트 장소 :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베이킹 원데이 클래스
최고의 궁합 MBTI : 모든 걸 맞춰주는 ISFJ
최악의 궁합 MBTI : 끊임없이 진심을 갈구하는 ISFP

♥ ISFJ

장기 연애의 대가, 평화의 수호신 ISFJ. 타고난 성격이 온화하여 화 한 번 안내는 지독한 평화주의자다. 어떤 일이 있어도 참아내고 어떤 사람이라도 맞춰준다.

그렇다고 ‘호구’라는 뜻은 절대 아니다. 애초에 연애를 시작할 때, 오래 볼 사람인지 신중하게 판단하는 편이다. 상대방이 자신만의 기준에 통과한다면, 그때부터 순정파 사랑이 시작된다.

추천 데이트 장소 :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우리 집
최고의 궁합 MBTI :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매력의 ESTP
최악의 궁합 MBTI : 과하게 넘치는 에너지 ENFP

♥ ISFP

신중하기 짝이 없다.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연애에 관심이 없는 줄 알았는데, 한 번 빠지면 답도 없는 스타일. 헌신의 아이콘. ISFP는 언제나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다.

또 그 ‘진심’을 받는 걸 좋아한다. 감성이 넘치는 편이라 사랑의 표현도 남다르다. 낭만이 넘친다. 아름다운 프랑스 영화 같은 사랑을 추구하는 편. 단점이라면, 열렬히 사랑한 만큼 이별의 후유증 또한 오래 앓는다.

추천 데이트 장소 : 감성을 나눌 수 있는 독립서점
최고의 궁합 MBTI : 결단력 있는 ENTJ
최악의 궁합 MBTI : 자기애가 강한 ENTP

♥ INFJ

INFJ의 애정의 기반은 스킨십이다.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울수록 마음의 거리 또한 비례한다. 애정의 분기점이 확실한 편. 처음엔 속마음도 얘기하기 어려워하다가, 이 사람이 내 사람이다 싶으면 자신의 모든 걸 공개한다.

폭주 기관차처럼 말이다. 그만큼 상대방의 모든 것도 알고 싶어 한다. 고집도 세서 받은 만큼은 꼭 돌려줘야 한다. 그렇다고 계산적인 편은 아니다. 소울메이트를 만난 INFJ의 사랑은 한계가 없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서로의 감성을 나눌 수 있는 전시회
최고의 궁합 MBTI : 나만 바라보는 불도저 ESFP
최악의 궁합 MBTI : 보이지 않는 벽이 있는 ESTJ

♥ INFP

늘 영화 같은 사랑을 꿈꾼다. 로맨틱한 감정적 교류를 원하고, 욕구에도 솔직한 편이다. 그러나 묘하게 벽이 있다. 자기만의 바운더리가 확실하여, 애인마저도 그 벽을 뚫기 쉽지 않다.

벽은 반드시 본인이 허물어야 한다. 처음엔 알 수 없다. 어렵다는 이유로 숱한 이별을 당하지만, 털어놓고 보면 꽤 솔직한 편. 보이지 않는 벽이 허물어지는 순간, INFP의 사랑은 철벽에서 헌신으로 바뀐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우리 집보단 ‘너네 집’
최고의 궁합 MBTI : 깊은 이야기가 통하는 ISFP
최악의 궁합 MBTI : 나만 바라보는 부담스러운 불도저 ESFP

♥ ENFP

‘너’와 함께라면 뭐든 신나고 재밌고 낭만적이다. 모든 걸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인지 ‘밀당’은 싫다. 내키는 대로 애정을 퍼주고, 갖고 있는 모든 열정을 쏟아부어 사랑한다. 그러다 후회도 많이 하는 편.

이렇다 보니 ENFP가 매우 헌신적일 것이라 오해하는 사람도 많다. ENFP는 상대방을 사랑하는 만큼 자신도 소중히 여기는 편이다. 사랑과 나,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는다.

추천 데이트 장소 : 마음이 이끌리는 대로
최고의 궁합 MBTI : 다정하게 나를 제어해주는 INFJ 
최악의 궁합 MBTI : 계획적이고 성실한 FM, ISFJ

♥ ESFJ

친절과 매너의 대명사 ESFJ. 누구에게나 온화한 관심을 쏟기 때문에 이게 나를 향한 애정인지 보편적인 친절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하지만 진짜 사랑에 빠지면, 상대방을 위해 뭐든 다 할 수 있는 헌신형으로 바뀐다. 당신의 어떤 단점도 다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ESFJ. 그러나 계산적인 성향도 있어 때론 애정의 가치를 재단한다는 점. 

추천 데이트 장소 체력도 기르고, 호흡도 맞출 수 있는 테니스장
최고의 궁합 MBTI 연애의 재미를 아는 INTP
최악의 궁합 MBTI 하늘 아래 리더가 둘일 수 없는 ENTJ

♥ ESFP

모두에게 사랑받는 자유로운 영혼들. 사랑이 넘쳐나는 편이다. 무조건적으로 헌신하고, 모든 걸 나눠준다. 사랑에 빠지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인생의 1순위는 무조건 상대방이다.

가장 열렬하고, 열정적인 사랑을 하는 타입. 그래서일까, 사랑할 때 모든 걸 쏟았기 때문에 이별할 때 가장 미련이 없다. 쿨하게 돌아서는 스타일.

추천 데이트 장소 : 분위기에 취할 수 있는 힙스터 펍
최고의 궁합 MBTI : 한 번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하는 INTJ
최악의 궁합 MBTI : 쿨을 넘어 무심한 INTP

♥ ENFJ

감정적 신뢰를 가장 중요시하는 타입이다. 상처 주기도, 상처받기도 싫다. 한 번 상처를 받으면 바로 등 돌리는 스타일. 그렇지만 사랑할 때만큼은 모두가 바라는 애인의 미덕을 갖췄다.

모두에게 다정한 듯하지만, 내 사람에겐 확실한 애정을 전한다. 상대방이 헷갈릴 행동은 절대 하지 않는다. 자신만의 도덕적 선이 분명한 타입. 꽤나 칼 같은 성격이기도 하다. 

추천 데이트 장소 : 속 깊은 얘길 나눌 수 있는 프라이빗 다이닝
최고의 궁합 MBTI : 질문 폭격기 ISTP
최악의 궁합 MBTI : 너무 신중해서 알 수 없는 ISTJ

▶ MBTI(무료 성격유형검사) 바로가기 

출처 : 웨딩21뉴스 http://wedding21news.co.kr

반응형
LIST

댓글